기초교실 - 의학교육학교실


설립 목적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은 의학교육 연구를 수행하여 의학교육 실무에 적용하고 학문발전을 도모하며 의과대학의 교육관련 업무를 지원하여 교육의 지속적인 질 향상과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부 목표

  1. 교수와 학습활동 전반에 대한 교육상담과 지원
  2. 교육과정 개발 · 실행 · 평가에 대한 지원
  3. 교수-학습방법과 교육평가에 대한 연구와 개발
  4. 교원의 교육역량 개발과 지속발전을 위한 교육제공
  5. 의학교육전문가 육성
  6. 의학교육 실무와 연구를 위한 상담 및 지원
  7. 의학교육 실무와 학문 발전을 위한 연구

교실소개

의학은 과학뿐만 아니라 인문사회학을 망라하는 종합학문이며 실천적 분야이다. 그러나 현대의학은 생의학 및 과학적 지식과 기술 위주의 발전만을 강조하였고 환자 진료 및 의학교육에 있어 전문 분야의 과도한 세분화 및 환자의 문제를 총체적으로 접근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야기하였다. 20세기 말에 이르러 종래의 생의학적 지식 위주의 교육에 대한 회의론 및 반론이 제기되었고 의학교육의 전문성이 부각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의과대학 내에 의학교육을 담당하는 전문부서가 설치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수많은 연구와 근거에 입각한 개선을 통하여 의학교육의 급속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 의과대학에서도 의학교육 개선과 발전을 위한 관심과 노력을 통하여 1995년 12월에 교수들 중심의 자발적인 연구 모임인 '의학교육연구회'가 개설되었고, 이러한 의학교육에 대한 활동은 의학교육학교실의 개설로 이어졌다. 2000년 3월 1일 의학교육학교실이 공식적으로 개설되었고 이는 국내 의과대학에서는 학문적 단위인 교실로서 의학교육 전문 부서를 개설한 최초의 사례였다. 개설 이후, 의학교육에 관심 있는 교원들과 우수한 인적 자원들의 영입을 통해 의과대학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연구, 국제 교류활동을 하였다. 국내 의학교육 전문 부서 중에서 가장 많은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연구 논문을 게재하였고 국제학술대회 발표에 참여하고 있다. 의학교육평가 분야에서 의사국가시험에서 실기시험 도입과 정착에 크게 기여하였다. 안덕선 전 주임교수는 국내에서 의과대학 인증평가가 정착하고 발전하는데 공헌하였으며 한국의학교육학회 회장, 세계의학교육연맹의 부회장, 한국의학교육평가원 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국내 의학교육의 선진화 및 학문적 발전에 기여했다. 2010년도에 개설 10주년을 맞았으며 2013년 의인문학교실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의과대학 내에서 고유의 전문적 기능을 더욱 효과적이고 원활히 수행하고 학문적 발전과 사회적 책무성 달성에 박차를 가하기 위하여 의학교육학교실로 2017년 6월에 재 설립되었다. 재 설립된 의학교육학교실은 기본의학교육뿐 아니라 졸업후 의학교육, 대학 교원의 교육 전문성 개발 등 대학이 추구하는 의학교육의 목표 달성과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즉, 의과대학 자체평가위원회가 상설기구로써 교육의 질 개선과 향상에 노력하도록 돕고 의학교육평가인증 전문가로써 활동하고 있다. 교육위원회, 의예과위원회, 인문사회의학위원회, 임상실습교육위원회, 시험관리위원회 등 의과대학의 교육관련 제 위원회에 위원장 또는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또한 의학교육센터의 교수개발실 및 KU 시뮬레이션센터 내 표준화환자 교육 및 평가 프로그램의 책임과 교육정책실에서 교육자문으로 기여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한국의학교육학회,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의과대학 학장 및 대학원장협의회,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위원 및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다양한 국책 및 기관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석·박사과정 대학원을 통해 의학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의과대학 학생 대상 교육 과정(과목) 개설

[2018년 현재 기준]

  • 전공탐색
  • 몰입형의과학연구
  • 해외임상실습
  • 의학과 문학
  • 의사와 환자 3 (의대생의 의학직업전문정체성 개발)
  •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진료역량 강화 프로그램

[2017년 이전 개설 과목]

  • 의학개론
  • 의료대화, 의사소통기범
  • 의학과 예술
  • 의료윤리와 프로페셔널리즘

일반대학원 의학교육학 전공 석사 및 박사 개설 교과목 현황

  • 교육과정개발
  • 교육연구방법론-고급
  • 교육평가 입문
  • 고급통계를 이용한 교육심리측정학
  • 성인교수학습이론
  • 교수개발

일반대학원 의학교육학 전공 석사 및 박사 개설 교과목 현황

  • 교육과정개발
  • 교육연구방법론-고급
  • 교육평가 입문
  • 고급통계를 이용한 교육심리측정학
  • 성인교수학습이론
  • 교수개발
  •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의학교육
  • 의학전문성 연구
  • 의학교육 실무 연구
  • 교육연구방법론-기초
  • 의학교육에서의 리더십
  • 임상상황에서의 교육

일반대학원 기초공통개설 교과목 현황

  • 의학직업전문성교육
  • 의학직업전문성 연구
  • 의료커뮤니케이션
  • 의학교육학개론
  • 의학과 예술

기본의학 교육과정 개발 및 지원

  • 의예과 교육과정 개편 (2018년 적용)
  • 돌봄과 이해 교육과정 개발 및 시행
  • 연구역량 강화 교육과정 개발 지원
  • 의예과 Enrichment program 개발 및 실행
  • 핵심실습 진료수행역량강화 프로그램 및 평가 지원
  • 의사와 환자 교육과정 개발 및 지원
  •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
  • 프로페셔널리즘 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

졸업 후 의학교육과정 개발

  • 신입인턴 의사소통 역량 개발 워크숍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 신입전공의 의사소통 교육
  • 신입전공의 프로페셔널리즘 교육

교육 평가 개발 및 지원

  • 핵심임상실습 학생평가를 위한 표준화된 평가체계 개발
  • 핵심임상실습 지침서 개발
  • 임상실습 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양식 개발
  • 전공탐색 실습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양식 개발 지원
  • 진료수행능력 성취를 위한 재학습 시스템 및 평가체계 개발 및 실행

교수개발

  • 신임교원 교수법 개발 워크숍
  • 교과목 책임교수 워크숍
  • 임상실습 책임교수 워크숍
  • 수업계획서 작성 워크숍
  • 문항개발 워크숍
  • 교수-학습법 워크숍 : 팀바탕학습, 거꾸로 학습, 디브리핑 워크숍
  • 의료커뮤니케이션 워크숍
  • 의학교육세미나 (FAME: Faculty Academy for Medical Education)
  • 학생 상담교수 개발 워크숍

교실연혁

  • 2000년 03월 01일 의학교육학교실 개설
  • 2000년 03월 01일 제 1대 주임교수(안덕선 교수) 취임
  • 2000년 03월 01일 이영미 연구강사 발령
  • 2000년 08월 26일 의과대학 4층 4007호에 교실 설치
  • 2001년 09월 01일 이영미 전임교원 발령
  •                            조교 1인 발령
  • 2002년 04월 01일 제 2대 주임교수(안덕선 교수) 연임
  • 2002년 03월 01일 연구강사 1인 발령
  • 2004년 04월 01일 제 3대 주임교수(안덕선 교수) 연임
  • 2006년 04월 01일 제 4대 주임교수(정지태 교수) 취임
  • 2007년 03월 01일 제 5대 주임교수(김병수 교수) 취임
  •                             겸무교수(김병수, 박선화, 박정율, 김명곤 교수) 위촉
  • 2009년 03월 01일 제 6대 주임교수(김병수 교수) 연임
  • 2010년 08월 01일 연구강사 2인으로 증원
  • 2011년 02월 01일 제 7대 주임교수(박정율 교수) 취임
  •                             겸무교수(박정율, 김명곤 교수) 위촉
  • 2011년 06월 01일 의학교육학교실 10년사(2000~2010) 발간
  • 2011년 12월 01일 제 7대 정지태 교수 취임
  •                             겸무교수(박정율, 김명곤 교수) 위촉
  • 2012년 09월 01일 한희진 전임교원 발령
  • 2013년 02월 01일 제 8대 주임교수(정지태) 연임
  • 2013년 03월 01일 연구강사 3인으로 증원
  • 2013년 03월 01일 의인문학교실로 교실 명칭 변경
  • 2018년 06월 01일 의학교육학교실 재 설립
  • 2018년 07월 01일 의학교육학교실 겸무교수(박건우, 최병민, 최윤선, 오민정, 서보경, 박경화, 정철웅 교수) 위촉

세부 연구 분야

  • 의대생 및 의사의 공감교육 및 효과측정도구 개발
  • 의학직업전문 정체성 발달 교육과정 개발
  • 의학직업전문 정체성 측정도구 개발
  • 성과바탕의학교육 - 의과대학졸업역량 개발, K-EPA(Entrustable Professional Activities)
  • 진료역량강화 교육 효과 측정
  • 임상진단추론 촉진 교육과정
  •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교육과 평가
  • 성과바탕의학교육평가인증체계 개발
  • 학습자중심 교육환경 측정
  •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효과 측정

학내외 연구과제 수행 현황

학외

학외
연구과제명 연구기간 참여구분 지원기관
2019년 지역사회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 2019.06.26 ~ 2019.12.20공동질병관리본부
외국대학 졸업자 자격인정제도 개선방안연구 2018/06 ~ 2018/10공동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의사국가시험제도 개선 연구 2017/08 ~ 2018/01공동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의학교육 평가인증에서 성과 측정 지표 개발 2016/10 ~ 2017/11책임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보건의료체계 정책 방향 마련을 위한 연구: 의사인력 관리체계 개편을 중심으로 2016/07 ~ 2016/11공동 보건복지부
의과대학생의 공감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을 이용한 교육효과 측정 (PI) 2016/06 ~ 2019/05책임 한국연구재단
국내외 의과대학 교육특성 및 교육과정 분석 연구 2014/01 ~ 2014/08공동 한국연구재단
한국의 의사상 설정 및 보수교육 실태 평가 연구 2013/08 ~ 2013/12책임 보건복지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이종욱 펠로우쉽 연수 프로그램 2012/06 ~ 2012/12책임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의대생 및 전공의의 부적절행위 예방을 위한 프로페셔널리즘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 (PI) 2012/05 ~ 2014/04책임 한국연구재단
[남수단 이태석 의과대학 병원 건립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F/S) 2012/05 ~ 2012/12공동 한국수출입은행
의학분야 평가인증 국제화 및 평가 전문 인력 양성 사업 2012/04 ~ 2012/12책임 교육과학기술부
사립의대 교원의 협력병원 겸직에 따른 기준마련을 위한 연구 2012/02 ~ 2012/04책임 한국연구재단
의사연수교육기관 인증방안에 관한 연구 2011/12 ~ 2012/10책임 의료정책연구소
보건의료인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의료인문학 발전방안연구 2011/11 ~ 2012/01책임 한국연구재단
이종욱 펠로우십 연수사업의 교육효과 평가지표개발연구 2011/09 ~ 2011/12책임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KOFI의학분야 평가인증 국제화 및 평가 전문 인력 양성 사업 2011/04 ~ 2011/12책임 교육과학기술부
이종욱 펠로우십 의학교육 전문가 연수사업 2011/04 ~ 2011/07책임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The global Role of the Doctorin Health Care의 Country Report (대한민국) 2010/11 ~ 2011/10책임 의료정책연구소
촉각(觸覺)의 문화 융합학: 인문학, 의학, 공학의 학제적 연구를 통한 촉각 연국의 플랫폼 구축 2010/09 ~ 2011/08책임 한국연구재단
기관 연구윤리위원회 심사역량 강화를 위한 문제중심학습(PBL) 모듈 개발 2010/06 ~ 2011/05공동 한국연구재단
암 진료 커뮤니케이션 모형 및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 (PI) 2009/05 ~ 2011/04책임 국립암센터
전공의를 위한 졸업 후 교육 공통교육과정 개발 2009/03 ~ 2010/02책임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의과대학 인정평가 평가자 지침서 개발 2008/12 ~ 2009/02책임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전문 자격사 연구 선진화 방안(의사를 중심으로) 2008/12 ~ 2009/02공동 보건복지부
한국형 의학면담 분석 시스템 및 의료 커뮤니케이션 교육 모형 개발 2008/11 ~ 2009/10책임 한국학술진흥재단
인본주의 연구윤리 교육과정 개발 2008/09 ~ 2009/08공동 한국학술진흥재단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심의표준화 및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2008/06 ~ 2008/11공동 생명윤리정책연구센터
전공의 수련기관 인증제도 국제 비교 연구 2008/05 ~ 2008/12책임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전공의를 위한 졸업 후 교육 공통교육과정 개발 2008/01 ~ 2009/02책임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외국 의과대학 인정평가제도 및 평가기준 국제비교 연구 2007/08 ~ 2008/01책임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소아천식 환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2006/12 ~ 2007/07책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의사국가시험목표집 개발 연구 2006/09 ~ 2007/08책임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난치성질환 의과학사업단 2006/05 ~ 2009/02공동 교육인적자원부
한·중·일 3개국의 의사양성제도 비교 및 표준화방안 연구 2004/12 ~ 2005/11책임 한국학술진흥재단
의대생들의 전문직업성 육성을 위한 팀러닝 신규교과목 개발 2004/09 ~ 2005/08책임 한국학술진흥재단
국가시험국제화방안연구 2004/09 ~ 2005/06책임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국가시험 합격선 설정방법연구 2004/09 ~ 2005/06책임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의사소통기술 프로젝트 2004/01 ~ 2005/08책임 한국의학원
프로페셔널리즘 양성 연구 2004/01 ~ 2005/08책임 학술진흥재단
의과대학에서 교양교육 개선 방안 연구 2003/09 ~ 2004/08공동 한국학술진흥재단
좋은 의사 양성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배양 및 인성 강화 교육과정 개발 연구 2003/09 ~ 2004/08책임 한국학술진흥재단
의과대학 인정평가 제도화 2003/01 ~ 2003/10책임 의료정책연구소
면허관리기구 설립을 위한 정관 연구 2002/12 ~ 2003/01책임 의료정책연구소
Canadian Faculty Research Programme 2002/11 ~ 2004/02책임 ICCS
외국의사면허자 관리방안 2002/11 ~ 2003/02책임 보건복지부
의학전문대학원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2002/09 ~ 2003/06책임 교육인적자원부
의학사 및 경영관리학 석사(MD-MBA) 복합학위과정 개발 2002/08 ~ 2003/07책임 한국학술진흥재단
고려의대 의학과 필수봉사교육과정 개발 2002/07 ~ 2002/12책임 한국학술진흥재단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에 있어 자료제시형 문항예제 개발 연구 2001/03 ~ 2002/03책임 보건복지부
우리나라에서 근거중심의료의 활성화를 위한 의학정보와 지침개발 2000/05 ~ 2002/04책임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의사국가시험에서 임상수기 수행능력 측정에 관한 연구 1999/10 ~ 2000/09공동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학 내

학내
연구과제명 연구기간 참여구분
고려의대 교육프로그램의 질 관리 및 평가를 위한 평가도구 개발 2019.03.01 ~ 2020.02.29 책임
조기임상노출과정 연구회 2017/03 ~ 2018/02 책임
공감사례 개발 2017/03 ~ 2017/08 책임
의사의 프로페셔널리즘 체계 연구 2016/03 ~ 2016/08 책임
뇌영상 기법(fMRI)을 이용한 임상추론의 인지 및 정서적 요인 연구2014/03 ~ 2015/01 책임
의학과 교육매체 연구회 2013/03 ~ 2014/01 공동
과학과 언어 연구회 2012/03 ~ 2013/02 공동
통합적 스트레스관리 연구회 2010/03 ~ 2012/02 참여
인문사회 연구역량 강화사업지원 준비 연구회 2009/03 ~ 2010/02 책임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교육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2009/03 ~ 2010/02 책임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 효과성 분석 2009/03 ~ 2010/02 책임
건강지능(Health Literacy)연구회 2008/03 ~ 2009/02 공동
자아효능감 향상과 학업성취도 관련성 2006/03 ~ 2007/08 책임
문항반응이론과 고전검사이론을 이용한 진료수행시험의 문항 분석 2006/02 ~ 2007/02 채임
전공의와 환자의 의사-환자 관계에 대한 상호 인식 조사 2005/05 ~ 2006/05 책임

 

연구논문현황

    • Kim KM, Kim SH, Yoon HS, Shin HS, Lee YM (2019). Assessing the effects of an empathy education program using psychometric instruments and brain fMRI. Adv in Health Sci Educ (2019). Advance online publication doi: 10.1007/s10459-019-09918-0.
    • Chang, HJ, Kim HJ, Rhyu IJ, Lee YM, Uhm CS (2018). Emotional experiences of medical students during cadaver dissection and the role of medical ceremonies: a qualitative study. BMC Medical Education. (2018)18:255.
    • Sara Kim, Naike Bochatay , Annemarie Relyea-Chew , Elizabeth Buttrick , Chris Amdahl , Laura Kim , Elise Frans , Matthew Mossanen , Azhar Khandekar , Ryan Fehr, LeeYM (2017). Individual, interpersonal, and organisational factors of healthcare conflict: A scoping review. Journal of Interprofessional Care (SSCI). 31(3): 282-290.
    • Chang, HJ, LeeYM, Lee YH, Kwon HJ (2017). Causes of resident lapses in professional conduct during the training: A qualitaive study on the perspectives of residents. Med Teach (SCIE). 39(3):278-284.
    • Chang, HJ, Kang J, Ham BJ, Lee YM (2016). A functional neuro imaging study of the clinical reasoning of medical students. Adv in Health Sci Educ (SSCI) 21:969?982.
    • Chang, HJ, Lee,YM, Lee, YH, Kwan HJ (2015). Investigation of Unethical and Unprofessional Behavior in Korean Residency Training.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27(4): 370-378.
    • Lee,YM, Lee, YH, Park JY, Choung JT(2013). Academic misconduct in medical students. Med Edu,47(Suppl.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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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m, SH, Lee,YM, Park JT (2008). Patients' perspectives on sexual history taking Korea, Patient Educ Couns. 70(3), 370-375 (SSCI).
    • Lee, YM, Ahn, DS (2006). The OSCE: a new challenge to the evaluation system in Korea, Med Teach. 28, 377-378 (SCIE).
    • Ham, BJ, Lee, YM, Kim, MK Lee, J Ahn, DS Choi, MJ Lyoo, IK Choi, IG Lee, MS (2006). Personality, dopamine receptor D4 Exon III polymorphism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edical students, NEUROPSYCHOBIOLOGY, 53, 203-209(SSCI).
    • Lee, HY, Ahn, HS Jang, JA Lee,YM, Hann, HJ Park, MS Ahn, DS (2005). Comparison of evidence-based therapeutic intervention between community- and hospital-based primary care clinics. Int J Clin Pract , 59, 975-980(SCI).
    • Ham BJ, Lee MS. Lee,YM, Kim MK, Choi MJ, Oh, KS, Jung HY, Lyoo IK, Choi IG (2005). Association between the catechol O-methyltransferase Val108/158Met polymorphism and alexithymia, NEUROPSYCHOBIOLOGY, 52, 151-154 (SSCI).
    • Lee,YM, Ahn DS (2004). Medical-themed film and literature course for premedical students, Med Teach, 26(6), 534-539 (SCIE).
    • Kim SH, Lee,YM, Jee SH, Nam JM (2003). Effect of Sibutramine on Weight Loss and Blood Pressure: A Meta-analysis of Controlled Trials, Obesity Research, 11(9), 1116-1123(SCI).
    • Lee,YM, Kim SH, Choi YS, Hong MH, Ahn HS, Ahn DS (2003). Assessing the extent of evidence-based therapeutic intervention in a university based family medicine outpatient clinic. Asia Pacific Family Medicine, 2, 8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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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im KM, Lee YM (2018). Understanding uncertainty in medicine: concepts and implications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 Med Educ. 2018;30(3):181-188.
    • 이영미 (2018). 의학교육 평가인증에서 성과측정 지표 개발 연구. 의료정책포럼, 16(1):70-74.
    • Lee YM (2018). The Concept and Background for Introduction Longitudinal Interated Clerkships.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18; 20(1):1-5.
    • Kwon HJ, Lee YM, Lee YH, Chang, HJ. Development an instrument assessing residents' attitude towards professionalism lapses in training. Korean J Med Educ. 2017;29(2):81-91.
    • Ahn E, Ahn DS, Lee,YM. (2016) Learners' perspective: where and when pre-residency trainees learn more to achieve their core clinical competencies. Korean J Med Educ. 28(4):355-371.
    • Lee, YM. Communicating bad news in medical practice. J Korean Med Assoc. 2014; 57(10): 847-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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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won,HJ, Lee,YM, Lee, YH. Development of an inventory assessing medical students' attitudes towards academic misconduct. 2013;25(3):21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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