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학지식의 이해와 적용 | 1-1. 신체의 형태, 작동기전 및 건강문제의 병태생리를 설명할 수 있다. | 1-1-1. 건강과 질병상태를 구분하고, 이에 관련한 과학적 배경과 원리를 기술하기 |
1-1-2. 사람, 기관, 조직, 세포 및 분자수준에서 건강한 신체와 질병의 원리를 설명하기 |
1-2. 과학 원리에 근거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1-2-1. 건강과 질병의 병태생리학적 원리에 근거하여 효과적인 치료 전략을 수립하기 |
1-2-2. 주어진 임상 상황에 적용 가능한 모든 치료 방법을 열거하기 |
1-2-3. 선택한 치료 방법의 과학적 근거를 설명하기 |
1-2-4. 약리학적 원리와 기전을 설명하기 |
1-3. 치료 과정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고, 치료법의 부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3-1. 선택한 치료 방법에 의해 질병의 진행이 변화되고 있는지 구체적 지표를 통해 판단하기 |
1-3-2. 약물 상호작용과 약물 부작용에 대해 설명하기 |
1-4 의학연구의 다양한 방법을 습득하여 연구계획을 수립할수 있다. | 1-4-1. 의학연구의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
1-4-2. 다양한 연구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선택역량) |
소계 | 4개 | 10개 역량 |
2. 진료능력 | 2-1. 환자와 효과적으로 면담할 수 있다. | 2-1-1. 각 기관별 주요 증상을 파악하기 |
2-1-2. 환자의 문제와 관련 있는 사회, 가족, 문화, 심리적 요인 및 개인 병력의 중요성을 파악하기 |
2-2. 증상별, 기관별 신체 진찰을 할 수 있다. | 2-2-1. 환자의 임상표현(증상)에 중점을 두어 각 기관별 신체검사를 수행하기 |
2-2-2. 나이 및 성별에 따라 포괄적이며 적합한 신체진찰 하기 |
2-2-3. 소아, 고령자, 임산부를 대상으로 포괄적이며 적합한 신체진찰을 수행하기 |
2-3. 임상 추론(clinical reasoning)을 이용하여 감별진단 및 진단에 따른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2-3-1. 임상증례 해결에 있어 기초적인 임상적 추론방법을 적용하기 |
2-3-2. 감별진단수립을 위한 특징적인 증상들에 대한 패턴을 파악하기 |
2-3-3. 질병의 전형적·비전형적 증상을 파악하기 |
2-3-4. 진단에 필요한 검사를 선택하고 검사결과를 해석하기 |
2-3-5. 임상문제의 다면적 측면과 개별 환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치료계획을 수립하기 |
2-3-6. 약물 및 수술적 치료의 적절성을 검토하고 각각의 잠재적인 이익과 위험성을 평가하기 |
2-3-7. 치료 과정에서 환자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 방침을 조절하기 |
2-3-8. 효과적인 진단과 치료를 위해 자문과 의뢰가 필요한 임상 상황을 파악하기 |
2-4. 응급 상황에 대한 판단과 결정을 할 수 있다. | 2-4-1. 응급 상황을 구분하고 대처하기 |
2-4-2. 응급 상황에 대한 기본적 치료방법을 설명하기 |
2-4-3. 기본적인 생명 유지 치료와 최신 지침에 따른 심폐소생술 시연하기 |
2-5. 기본 임상술기를 능숙하게 시행할 수 있다. | 2-5-1. 기본 임상 수기를 능숙하게 시연하기 (부록 4. 기본 임상술기 항목 참조) |
2-6. 질병에 대한 예방적 접근을 할 수 있다. | 2-6-1. 개인의 통합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필요한 예방적 개입 혹은 중재를 설명하기 |
2-6-2. 공중보건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예방적 접근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
2-7. 환자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방법을 숙지하여 행동할 수 있다. | 2-7-1. 환자안전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예방전략을 도출하기 |
2-7-2. 환자안전향상에 기여하는 활동에 참여하기 |
소계 | 7개 | 21개 역량 |
3. 자기주도학습 및 비판 능력 | 3-1. 스스로 학습계획을 수립하고 학습을 이행 및 평가할 수 있다. | 3-1-1.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신의 문제점 및 학습요구를 파악하기 |
3-1-2. 자신의 학습요구에 기반하여 학습목표를 수립하고, 학습범위를 정하기 |
3-1-3. 학습계획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학습자원(동료, 선배, 교수 등 인적 자원과 공부장소, 시설, 설비 등 물적 자원)을 활용하기 |
3-1-4. 학습전략(예: 시간관리, 공부방법 등)을 수립하고 학습을 이행하기 |
3-1-5. 학습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고 개선에 반영하기 |
3-2. 학습 근거자료를 검색, 선별 및 종합할 수 있다. | 3-2-1. 정보검색 전략을 수립하고 최신지식을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기 |
3-2-2. 검색한 정보의 질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선별하기 |
3-2-3.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학습과제와 관련시키기 |
소계 | 2개 | 8개 역량 |
4. 의사소통능력 | 4-1. 환자, 보호자 및 환자가족의 감정을 존중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4-1-1. 환자와의 상담을 위한 원칙을 적용하기 |
4-1-2. 환자, 보호자 및 환자가족에게 질병, 치료계획, 예후 등의 건강문제를 과학 지식에 근거하여 설명하기 |
4-1-3. 환자, 보호자 및 환자가족의 감정을 존중하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기 |
4-1-4. 좋지 않은 결과나 민감한 문제에 대하여 설명하고 응대하기 |
4-1-5. 동의서 작성방법의 원칙을 설명하고 적용하기 |
4-2. 의료관련 분야의 동료와 협조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4-2-1. 동료 의사들과 환자 및 의학적 내용에 대해 명확하고 협조적으로 의사소통하기 |
4-2-2. 타 의료 관련 종사자들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기 |
4-2-3. 의무기록 및 관련 기타 문서를 명확하게 작성하기 |
4-2-4. 의학적인 주제를 문서로 명확하게 작성하고 효과적으로 발표하기 |
4-3. 일반대중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교육할 수 있다.(선택역량) | 4-3-1. 의학적 주제에 관해 일반 대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담 및 교육하기 |
4-3-2. 의학적 지식 및 연구 내용을 대중에게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문서를 작성하고 발표하기 |
4-3-3. 대중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대중매체의 의학적인 내용에 관심을 갖고 비평하기 |
소계 | 3개 | 12개 역량 |
5. 윤리와 법규의 이해와 적용 | 5-1. 의사로서 올바른 직업 가치관을 정립한다. | 5-1-1. 의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올바른 자세와 직업윤리에 대해 설명하기 |
5-1-2. 의사전문직에 대한 지역과 국제 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인식하고 수용하기 |
5-1-3. 의사전문직 가치관과 개인의 가치관이 대립하는 딜레마 상황을 인지하고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
5-2. 인권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포용할 수 있다. | 5-2-1. 보편적 인권의 개념과 의료현장에서 지켜야 할 인권존중의 원칙을 설명하기 |
5-2-2. 타인의 다양한 가치관과 요구를 공감하고 존중하기 |
5-3. 생명·의료윤리 문제와 관련 법규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5-3-1. 의료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 문제를 분석하고 비평하기 |
5-3-2. 충분한 설명에 근거한 동의, 의료정보의 비밀 유지 등 환자의 기본적 권리를 인식하고 설명하기 |
5-3-3. 생명·의료윤리와 관련된 법규를 설명하고 특정한 문제에 적용하기 |
5-4. 연구윤리 문제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선택역량) | 5-4-1. 실험동물과 피실험자의 권리와 연구자의 의무를 설명하기 |
5-4-2. 기초 및 임상연구와 관련된 윤리 문제를 분석하고 비평하기 |
소계 | 4개 | 10개 역량 |
6. 성찰 및 자기관리 능력 | 6-1. 자기 성찰과 타인의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6-1-1. 자신의 학습과정과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방안 실천하기 |
6-1-2. 자기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개인적?직업적 성장을 위해 필요한 개선점 도출하기 |
6-1-3. 타인(교수, 동료 등)이 제공하는 피드백을 수용하고 문제 해결에 활용하기 |
6-1-4. 동료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피드백 제공하기 |
6-2. 자신의 신체 및 정신 건강을 관리하고 유지할 수 있다. | - |
소계 | 2개 | 4개 역량 |
7. 리더십 | 7-1. 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리더십을 실천한다. | 7-1-1. 팀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개발하기 |
7-1-2. 팀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인지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며,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참여하기 |
7-1-3. 자신과 팀원이 수행한 역할을 평가하고 건설적 피드백 주고받기 |
7-1-4. 진료에서 팀 접근과 협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리더로서 의사의 역할 탐색하기 |
7-2. 건강과 질병에 대한 정치?사회?문화적 요소를 파악한다. | 7-2-1. 건강과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향 모색하기 |
7-2-2. 국민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을 위한 우리나라 주요 보건의료 정책의 장·단점을 인지하고, 보건의료 정책 및 실무의 다양한 분야에 관하여 파악하기 |
7-3. 글로벌 의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역할에 대하여 탐색한다.(선택역량) | 7-3-1. 다른 나라의 보건 의료체계를 이해하고 및 장·단점을 인지하며,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임상실습, 의료봉사, 국제회의 등)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기 |
7-3-2. 국내 및 국제 정세(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에 관심을 갖고, 건전한 세계관 수립하기 |
소계 | 3개 | 8개 역량 |
총계 | 25개 | 73개 역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