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은 생명에 대한 존중과 사람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의학교육 본연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전통 유교사상으로 서양의학의 혜택을 받지 못했던 여성을 위해 여성의사의 양성이 절실했던 시대의 소명에 따라 태동한 의과대학은 참의사 양성의 요람이자, 미래의학을 선도할 의과학자를 배출하는 국내 최고의 의학 교육기관입니다.


우리 의과대학은 고려대학교의 건학이념인 자유, 정의, 진리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성숙한 윤리의식에 기초해 생명의 존엄성과 건강을 수호하는 의사, 최선의 진료와 창의적 연구를 수행하는 전문가, 세계 시민정신을 갖추고 보건의료와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 신증후출혈열 원인균 발견과 백신 개발, 국내 최초의 법의학연구소 개소와 같은 의학사에 길이 남을 기념비적 연구 성과를 창출했으며, 안암, 구로병원의 연구중심병원 선정, BK21 플러스 사업 선정, 국가전략프로젝트 정밀의료사업단 선정 등 걸출한 성과를 바탕으로 연구중심 의과대학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융합형 창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다양하고 능동적인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초의학과 임상의학을 유기적으로 연계한 교육과정 이외에도 학생연구회 활동, 해외 의료봉사, 임상실습 교류 등 다채로운 교과 외 활동 등 혁신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우리나라 의학교육을 선도해 왔습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이 질병 없는 세상을 향한 우리의 염원을 실현하는 연구, 교육의 글로벌 스탠더드이자 세계 미래의학을 선도하는 진정한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의 산실로 도약하는 희망찬 여정에 함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장 겸 의학전문대학원장 윤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