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소식

내과학교실 이강원·이재민 교수, 대한소화기내시경 연구재단 우수 논문상 수상
작성자 행정부서 윤정진
날짜 수정일 : 2021.12.01
조회수 411


내과학교실 이강원, 이재민 교수, 대한소화기내시경 연구재단 우수 논문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소화기내과 이강원, 이재민 교수 연구팀이 지난 1118일부터 20일까지 서울 그랜드 워크힐 호텔에서 개최된 제 5Korea Digestive Disease Week(소화기연관학회 국제 소화기 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대한소화기내시경 연구재단 2021년 우수 논문상이며, 이강원, 이재민 교수팀은 내시경을 이용한 비가역적 전기천공술 치료의 담도 내 적용에 대한 연구로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연구팀은 논문을 통하여 난치성 악성 종양인 담도암 및 담도 병변에 대해 최신 국소 소작 치료인 비가역적 전기천공술을 적용한 새로운 암 치료 방법에 대한 실험 결과를 보고하고 비가역적 전기천공술의 임상 적용 가능성을 입증했다.

 

 이강원 교수는 "대한소화기내시경 연구 재단의 우수논문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진행성 담도암에 대한 치료 옵션이 굉장히 제한적인 관계로 실제 임상에서 안타까운 사례들이 많이 있는데, 끊임 없는 연구 활동과 신의료기술 개발을 통해 난치성 종양인 담도암 생존율 향상에 기여하고 싶다"고 수상 포부를 밝혔다.

 

 이재민 교수는 "비가역적 전기 천공술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신의료기술로, 해당 기술을 임상에 적용하기 전에, 안전성 측면에서는 문제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수술적 절제가 불가능한 담도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대안으로 자리잡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소화기내과 진윤태 과장은 "환자들을 위한 최선의 진료 외에도, 연구중심병원에 걸맞게 신의료기술 연구 개발에도 집중하고 연구가 실제 임상에 적용되어 더 많은 환자들이 최상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강원, 이재민 교수팀의 연구 내시경을 이용한 비가역적 전기천공술 치료의 담도 내 적용(Novel ablation therapy using endoscopic irreversible electroporation in the bile duct: a pilot animal study)’는 월봉학술상 수상과제로 대한소화기내시경 연구재단의 지원하에 시행됐으며, Clinical Endoscopy 최신호에 게재되며 국제적인 관심을 모았다.